Media Stream 정의와 Streaming 기술 요소
IT2024. 5. 2. 21:18Media Stream
미디어 스트림(Media Stream
)은 디지털 형태의 오디오, 비디오 또는 기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실시간으로 또는 온디맨드(On-Demand
)로 전송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여기서 온디맨드는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스트리밍(Streaming
)은 컨텐츠를 다운로드 받지 않고, 미디어를 보거나 듣게 해줍니다. 즉, 컨텐츠를 연속적으로 수신하여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데이터 흐름(flow)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Streaming 주요 기술 요소
컨텐츠 캡처 및 인코딩
원본의 컨텐츠는 고해상도의 비디오 카메라와 마이크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이런 데이터는 비디오 포맷(H.264, H.256) 및 오디오 포맷(AAC, MP3) 형태로 인코딩 되어야 합니다. 인코딩 과정은 컨텐츠를 압축하여 대역폭(Bandwidth
) 사용을 최소화하고, 전송 효율을 높입니다.
스트리밍 서버
인코딩된 미디어는 스트리밍 서버에 저장합니다. 이런 서버는 HTTP Live Streaming (HLS),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DASH)와 같은 통신 규격(protocol)을 사용하여 컨텐츠를 사용자에게 전송합니다.
전송할 때는 보통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UDP(User Datagram Protocol)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패킷형태로 전송합니다. UDP는 낮은 지연 시간을 제공하여 더욱 실시간에 가까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스트리밍을 할때는 UDP만 사용한다고 잘못 알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실제로는 TCP도 같이 사용합니다.
클라이언트 수신 및 디코딩
클라이언트(사용자의 디바이스)는 스트리밍 데이터를 받아 디코딩하여 연속적인 재생을 가능하게 합니다.
어댑티브 스트리밍
네트워크 상태가 변동적일 때 컨텐츠의 품질을 동적으로 조절하여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합니다. 어댑티브 스트리밍은 사용자의 대역폭과 디바이스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스트림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Unable to boot simulator" iOS 시뮬레이터 실행 오류 조치 (0) | 2024.05.14 |
---|---|
python과 pyupbit로 호가 주문 취소하기 (0) | 2024.05.03 |
파이썬으로 RSI 계산하기 (업비트(Upbit) Open API 활용) (0) | 2024.03.04 |
Kohya_ss를 이용하여 LoRA 트레이닝 (Stable Diffusion) (0) | 2024.02.12 |
EUC-KR와 CP949 인코딩 (한글 인코딩) (0) | 2024.02.02 |
IT 기술에 대한 글을 주로 작성하고, 일상 내용, 맛집/숙박/제품 리뷰 등 여러가지 주제를작성하는 블로그입니다. 티스토리 커스텀 스킨도 개발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신분은 Berry Skin을 검색바랍니다.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